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BO와 FOMO 뜻, 포모 증후군을 겪는 직장인들이 두려워하는 이유

경제비즈니스 테크트리/경제이야기

by 소이나무 2022. 1. 28. 09:41

본문

728x90
반응형

FOBO와 FOMO 뜻 포모 증후군

FOBO와 FOMO 뜻, 포모 증후군을 겪는 직장인들이 두려워하는 이유

 

포모는 Fear Of Missing Out이라는 말을 줄인 것으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보는 Fear Of Better Option 를 줄인 말로 더 나은 대안이 있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여기에 신드롬이라는 용어를 합치면 포모 증후군이 됩니다. 

 

 

 

직장인들은 왜 FOMO 또는 FOBO를 가지고 두려움을 느끼는 걸까?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고 비대면 온라인 공간이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하고 합류하지 않으면 매 순간 포모와 포보를 겪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 혼자 뒤처져서 도태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직장에서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택에서 원격 근무를 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납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언가를 놓쳤다는 느낌을 받기 쉬운 상태가 되고 혼란스러운 마음과 함께 더 나은 선택을 고민합니다.

 

이 과정에서 직장인들은 두려움을 느끼고 FOMO 상태가 되었다가 더 극도의 불안감이 생겨나면 FOBO 상태로 발전합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회사에서 다른 사람들은 다 하고 있는데 나 혼자만 안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두려워하는 경우 생각해보면 그 대상은 정말 사소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파티를 하거나 다른 동료들은 휴가를 가는데 나만 안가는 경우 포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포모 증후군 가만히 놓아두어도 괜찮을까?

 

크고 작은 일에서 생기는 두려움으로 포모 증후군을 겪는다면 가만히 놓아두는 것은 괜찮지 않습니다. 

이것을 우습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FOMO와 FOBO는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심해지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쉽게 기분이 가라앉아 일의 생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나 혼자만 뒤처진다는 두려움 하나로 스트레스를 만들고 더 나은 선택지가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결정 장애 현상을 겪습니다. 이대로 놓아둔다면 다니고 있는 회사 내 조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코 좋은 현상이 아니다보니 직장인들이 두려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포모와 포보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없을까?

주의 깊게 살피고 유의한다면 FOMO는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강력하게 줄 수 있습니다. 인생을 뒤바꿀 수 있는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고, 위험을 감수하고 행동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주 90시간을 일하는 직원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는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가가 된 직장동료의 소식을 들었습니다. 심지어 벤처 사업을 위해 수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조달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직원은 과연 어떤 생각이 들겠습니까?

 

나도 따라서 퇴사하고 싶다는 생각과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전 직장동료가 어떻게 했는지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 다음 실제로 행동에 옮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도 가질 수 있습니다. 

 

단, FOBO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포모 증후군과 포보 증후군을 탈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결단력을 강하게 길러야 합니다. 

 

내가 왜 두려움을 느끼고 불안해하는지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직장인들이 두려워하는 이유는 다른 직원이 사내에서 실적이 큰 프로젝트를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거나, 성취를 이뤘다는 소식을 듣고 나도 참여하고 싶다는 갈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직원들을 보면서 부러워하고, 참여하지 못한 나를 실패자라고 생각을 하면서 야심 포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것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어떤 부분에서 FOMO를 유발했는지, 내가 놓친 것은 무엇인지, 왜 불안한 마음이 들었는지 확실하게 모를 때입니다.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보다 더 좋은 것이 있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에 포모 증후군을 불러오는 대상이 속임수인지, 내가 놓치면 안 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질문 4가지를 하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포모를 일으킨 원인을 내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로 최소 5가지가 되는가?

2. 더 중요한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Fear of missing out을 일으킨 요인을 고를 수 있는가?

3. 문 앞에 놓여 있는 기회가 진짜 현실적인 기회인가? 

4. 이 현상을 불러온 원인과관련해 믿기 힘들 정도로 좋아 보이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가?

 

이렇게 4가지 질문을 통해 직장인들이 구분해서 불안을 극복하고 두려움을 탈출할 수 있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